# KeyPoint: 배달대행회사 바로고가 동종업체 생각대로 인수를 추진 중. 대규모 배달대행업체가 탄생할 것으로 전망.
바로고는 생각대로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자, 재무적 투자자(FI)를 물색 중.
생각대로 운영사인 인성데이타(로지올) 최대주주 지분(76.44%) 절반 이상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인수 진행 예정.
바로고는 그간 사업 확장에 적극적인 행보.
재작년 핀테크 기업 아톤과 이륜차 리스 업체 무빙을 설립, 현재 지분 66.67%를 보유 중.
지난해 6월엔 배달 컨설팅 사업을 시작하며 외형 확장을 위한 기반.
올 상반기 바로고 배달건수는 약 9천20만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3% 성장세.
2018년 시리즈A 투자(200억원)에 이어, 재작년 시리즈B투자로 총 300억원 이상 자금을 유치했다.
지난달엔 CJ그룹과 11번가, 한국투자증권 계열사 한국투자파트너스 등이 참여한 시리즈C 단계 투자(800억원)를 마무리.
생각대로 운영사 로지올은 지난해 영업수익 32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99% 성장세를 시현.
영업이익 역시 2019년 –14억원에서 지난해 7억원가량으로 회복.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20년 기준 560억원가량.
지난해엔 네이버로부터 400억원을 투자. 더불어 지난 12일 신한금융그룹이 인성데이타에 450억원을 투하.
인성데이타가 이륜차 리스 사업을 영위하는 바이크뱅크를 장착한 터라 바로고와의 사업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
바로고 관계자는 “인수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확정된 건 없다”고 했다. 생각대로 관계자는 “그간 투자 제안은 여러 차례 있었지만, 매각에 대해선 얘기가 오간적이 없었다”면서 “딜이 아닌 영업 제휴를 맺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 느낀점: 배달업체가 상당히 흥행하면서 이에 틈새시장을 노린 배달대행업체가 여러 투자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것 같다. 요즘 부쩍 대행업체의 오토바이가 많이 보이곤 한다. 정말 이런 시장을 어떻게 노린 것인지 궁금하면서도 이렇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랍다.
근데 국내에서 제일 잘 나간다는 대행업체 두 곳이 인수합병을 한다니 이건 정부차원에서 독과점방지를 위해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인수하여 서로에게 도움을 주려는 의도일 수 있지만, 두 업체가 손을 잡으면 다른 업체들은 이를 견제할 수 없기에 대행부분을 독점할 것이다.
# 참고: https://zdnet.co.kr/view/?no=20210716163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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