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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eyPoint: 애플 iOS14에 적용된 개인정보 추적 제한 기능을 ‘옵트아웃’ 방식에서 ‘옵트인’으로 바꿨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클럽하우스에 출연해 애플의 프라이버시 정책 변화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고 씨넷이 18일(현지시간) 보도
저커버그가 문제 제기한 것은 애플 iOS14에 적용된 개인정보 추적 제한 기능이다. 애플은 iOS14부터 ‘옵트아웃’ 방식으로 돼 있던 개인정보 수집 동의 절차를 ‘옵트인’으로 바꿨다.
+ '옵트아웃':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사 표시를 하지 않는 한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을 의미.
+ ‘옵트인’: 이용자가 동의한다고 의사 표시한 이용자에 한해 개인정보를 추적가능.
iOS14에 적용된 정책은 자기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주권을 보장해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들은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 느낀점: 아직 이것에 대한 파급력이 어떠할지 생각나진 않아서 왜 우려하는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기사의 마지막쯤에 적혀있엇던 광고 비즈니스에 대해 생각해보니 어떤 효과가 발생할지는 예상이 된다.
애플은 주 고객층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어가던? 기업이기에 이렇게 옵트인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신뢰가 두터워지는 효과를 생각한 것 같다. 물론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지만, 애플이라는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올바른 선택같다.
하지만 아이폰을 믿고 자신이 개발한 앱을 배포한 기업들의 측면에서는 단순하게는 개인정보 동의 절차가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만약에 앱 사용자가 동의하지 않는다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데에 많은 제약을 받을 것이다.
# 참고 : zdnet.co.kr/view/?no=20210319102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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