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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센스있게 일하는 방법
Detail
눈치있고 센스있게 행동하는 법(일)
- 열정, 관심, 일과 가까워져라. 내가 도울 수 있는 영역이면 최대한 돕기
- 메모를 잘하자!(언제까지 어떤 업무? 우선순위? -> 궁금한 것은 바로바로 물어보기)
- 의도파악을 잘하자(올바른 업무방향, 수반 해야할 것(전제, 제약)을 찾아서)
- 중간보고(중간에 잘못된 방향 가지 않도록, 뒤집어 엎는 것 방지)
- 전화통화 / 메일 작성(프레임을 짜놓고 하기 -> 명확한 의사전달, 싹싹하게 받기)
- 비효율 찾기(적은 인력, 예산, 기간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은 말해보기(비판적 사고) -> 기획력)
- 문서 작성(형식에 맞춰 작성)
- 일의 언어는 단순하게(두괄식 보고, 현황보고(안심 첫 문장), 도움요청(문제에 대해서는 대안도 같이), 자랑(좋은 것부터))
- 수정사항을 요청했을 때는 센스있게 구체적으로 물어보기(혹시 어떤 것이 맘에 들으셨나요?)
- 설득과 협상(논리적, 상대의 감정을 헤아려라, 신뢰를 줄 것)
- 프로젝트 관리
눈치있고 센스있게 행동하는 법(인간관계)
- 인사(마주칠 때 인사 꼭 하기!)
- 명함 예절(어느곳이나 명함을 넣고 다니기, 번개미팅대비): 받고나서 읽어보고 넣기
- 힘들어하는 동료에게 밥이나 커피를 사기
- 감정컨트롤(인사고과, 인사조정에도 악영향) -> 취미를 가지고 건전한 스트레스 해소)
- 성과는 반드시 어필해야한다.
업무의 효율을 늘리는 마음 정리 기술 (feat. [책] 생각정리업무기술 (니시무라 가쓰미))
- 고민해도 변하지 않는 것은 생각하지 않는다.
- 사실과 판단을 구별한다: 억측과 추측, 불필요한 믿음은 불안을 가져온다.
- 쓸데없는 생각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 자신을 괴롭히지 마라: 겉으로 백배사죄하더라도 마음속으로 자책하지 말자.
- 즉시 5W2H를 확인하라(+ 5W2H(Why, What, When, Who, Where, How, How much).
- 상대가 기대하는 아웃풋을 항목별로 만든다.
- 사물을 입체적으로 본다: 두 눈으로 대상을 보아 시야를 넓혀라(복안사고).
- 글로컬한 시점으로 시야를 넓히자(글로벌 + 로컬).
- 현재와 미래의 두 가지 시점으로 본다.
- 원하는 모습을 떠올리면 정말 필요한 것이 보인다.
- 아침에 한 시간 일찍 출근한다(아무도 없는 사무실은 집중하기 좋음).
- 부서 내 침묵시간을 설정.
- 사소한 의문을 중요시하라.
- 모르는 단어는 지나치지 않는다: 정보수집의 첫걸음.
- 잊어버리기 전에 즉시 메모하라.
- 문득 떠오르는 생각이 실마리가 된다.
- 경솔하게 일을 떠맡지 않는다(거절할때 어색한 것은 잠시, 받아들이면 장기적 손해).
- 정말 이익이 되는지 따져본다.(보너스 찬스에 속하는 주제를 찾는 일 또한 필요한 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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