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프로젝트의 목적
A :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을 알려 사람들이 친환경 에너지와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Q : 프로젝트의 필요성
A : 산업화 시기를 넘어 21세기를 진행 중인 지금 전 지구적으로 논란이 되는 것은 환경 문제이다. 지구 온난화, 쓰레기 섬, 기상 이변(불규칙한 기상변화) 등등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것이다. 지구 온난화의 경우 세계 자연보존 연맹의 보고에 따르면, 지구상에 약 3만의 동식물들이 멸종 위기에 놓여 있으며,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20년 후에는 100만여 종에 달하는 생물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이는 동식물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지구 온난화의 가장 무서운 점은 모든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기온이 상승하면 강수량 또한 증가하게 되며, 이것은 급격한 기후 변화를 만들어낸다.
실제로 영국 공공정책 연구소에 따르면 2005년 이후 전 세계에서 홍수가 15배 이상 늘어났다고 한다. 앞으로 지구 온난화가 지속된다고 가정하면, 약 1℃가 상승한 지구에서는 적게는 4억, 많게는 17억 명이 물 부족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2050년에는 2~3℃ 상승하고 생물체의 약 30%가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되고, 2080년에는 지구의 온도가 3℃ 이상 올라가 지구 생명체의 대략 90%가 멸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이미 배출된 대기 중의 온실가스가 자연 소멸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우리는 온실가스 배출의 최소화에 더불어 여러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Q : 프로젝트 세부 활동 과제
- 친환경 에너지 조사
- 대한민국의 친환경 에너지 활용 사례 조사
- 해외의 친환경 에너지 활용 사례 조사
-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 조사
-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조사
-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에 종사하시거나 이를 연구하시는 전문가 인터뷰
- 친환경 에너지와 이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 홍보
Q : 프로젝트 대상의 연혁
A : 친환경 에너지의 발전은 국내 기술의 혁신으로 인해 매 해마다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09~2013년동안 화석 에너지의 보급률이 3.6%증가 할 동안 친환경 에너지는 12.8%가 증가 하게 되면서 서막을 열게 되었다. 2017년 기준 대한민국의 친환경 에너지 사용 가능량은 15.1gw이다. 하지만 정부는 2030년 까지 총 사용 가능량을 48.7gw로 목표로 하고 있는 중이다.
태양광과 풍력에너지의 비중을 총 친환경 에너지의 비중의 약 5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에너지량 중 친환경 에너지의 보급량이 2%대인 것을 2030년까지 10%대로 만들겠다고 한다.
Q : 프로젝트 대상의 문제점
A : 세계 자연보존 연맹의 보고에 따르면, 지구상에 약 3만의 동식물들이 멸종 위기에 놓여 있으며,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20년 후에는 100만여 종에 달하는 생물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이는 동식물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지구 온난화의 가장 무서운 점은 모든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기온이 상승하면 강수량 또한 증가하게 되며, 이것은 급격한 기후 변화를 만들어낸다. 실제로 영국 공공정책 연구소에 따르면 2005년 이후 전 세계에서 홍수가 15배 이상 늘어났다. 앞으로 지구 온난화가 지속된다고 가정하면, 약 1℃가 상승한 지구에서는 적게는 4억, 많게는 17억 명이 물 부족에 시달리게 된다. 그리고 2050년에는 2~3℃ 상승하고 생물체의 약 30%가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되고, 2080년에는 지구의 온도가 3℃ 이상 올라가 지구 생명체의 대략 90%가 멸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Q : 프로젝트 대상의 정책
A : 현재 에너지관련 주요정책은 미국에서 2009년부터 시행된 ‘그린뉴딜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처음 도입했을 때는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으며, 보류되었다. 하지만 전 세계의 기후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기후로 인한 경재적 피해가 매년 200조 이상에 달하자 100%재생에너지 목표를 수립하고 대부분의 국민이 지지하기 시작했다. 이는 5가지의 대주제와 24가지의 세부주제로 나눌 수 있다.
- 저탄소 경제로 전환
- 깨끗한 물과 공기에 관한 기본권 회복
- 지속가능한 국토 경관 복원
-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회복 탄성력 강화
- 1000만 그린 뉴딜 신규 일자리 창출
이 5가지의 큰 주제 내에 년도에 따른 세부적 계획을 수립하여 입법단계에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현재 미세먼지와 코로나의 여파로 기후와 환경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2020.05.20. 문대통령은 미국의 정책을 보고 “그린 뉴딜은 우리가 가야 할 길임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린 뉴딜의 구체적인 사업은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도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신재생, 친환경에너지의 수요와 성장은 앞으로 급증할 것이며, 이에 따라 현재 화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등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하면서 투자와 일자리를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Q : 결과 해석
l 강준서: 이번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친환경 에너지를 개발하고, 실용화에 힘쓰는 기업들을 알리는 것이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의 종류 별로 최대한 많이 조사하려고 애썼다.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내 예상과 비슷하게 나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친환경 에너지에 종사하는 기업에 무지했다.
짧은 내용이지만 설문조사 뒤에 친환경 에너지 기업을 소개해주고, 홍보해주는 것으로 어느 정도 사람들에게 알린 것 같다. 친환경 에너지는 우리가 평생 안고 가야 할 문제로 사람들 모두 친환경 에너지를 개발, 발전하는 기업에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 나도 이 프로젝트가 끝났다고 해서 멈추지 않고, 많은 관심을 갖고 에너지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l 김지호: ECO조의 목적은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인지도가 낮다면 프로젝트를 통해 조사한 내용을 널리 알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여 환경 오염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는 기업들을 조사하고,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도 실시했고, 바이오 에너지를 연구하시는 전문가와 인터뷰도 진행했다. 그 결과 아직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높지 않으며, 친환경 에너지의 이름만 들어봤거나 원리 정도만 아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이미 친환경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리하자면, 아직 친환경 에너지는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홍보하는 것을 미래의 환경을 위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l 조예찬: 우리 조는 비대면 가운데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활동에 집중했다. 기업 조사, 설문지 작성, 블로그 홍보, 전문가와의 인터뷰등 우리 스스로부터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알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활동의 목표였던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조사했던 내용들을 알리는 것 또한 최선을 다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우리의 활동이 나비효과를 일으켜 나, 팀원, 그리고 우리의 정보를 받은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관심 가지며 평소 행동에 자그만한 신경이라도 쓰게 될 것이라 느끼는 바이다.
l 최성준: 우리의 목표는 에너지의 전반적인 내용과 이를 개발 및 확산을 위해 힘쓰는 기업들을 알려 사람들에게 관련 정보를 전달해주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생각하면 꽤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고 생각한다. 메인 프로젝트인 블로그 활용을 통해 과정에서 도출된 사소한 정보도 하나하나 정리하여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설계했다. 또한 설문조사의 응답자라도 알았으면 하는 정보를 짧게 요약하여 설문지 후면에 적어둠으로써 정보공유에 활용하였다. 그리고 실제 에너지 분야에서 연구하고 계신 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분야의 하는 일, 인식, 장단점 등을 들으며 이를 문서화하여 블로그에 정리하여 공유하였다. 이 프로젝트를 하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은 있지만 관련 내용에 무지하다는 것을 느꼈고, 과정에서 공유한 많은 문서들이 앞으로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이바지를 할 것이다.
Q : 소감
l 강준서: 난 지금까지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서 잘 아는 편이라고 생각했다. 친환경 에너지의 종류와 그것들이 어떤 방식으로 발전되는 지는 잘 알고 있었지만, 정작 그걸 실용화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다. 조사를 하면서 우리나라의 물과 바다를 이용한 발전이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알게 되었다. 또, 설문 조사를 통해서 나를 포함한 또래들의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많이 부족하다는 걸 깨달았다. 당장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포스코가 어떤 발전에 종사하는지도 몰랐을 정도였으니까.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전망이 밝고 투자가 늘어날 예정인데 앞으로 시사에 관심을 가져야겠다.
l 김지호: 고등학교에 다닐 때 태양열 에너지에 대해 조사한 적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때는 태양열 에너지의 정의, 원리, 효과 등에 대해 기본적인 자료만 조사했고 기업과 같은 자세한 정보는 다루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태양열 에너지와 태양광 에너지의 차이도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태양열 에너지와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하여 환경 오염을 줄이는데 이바지하는 기업들인 케이앤에스에너지와 한국에너지공단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 에너지가 환경 오염을 줄인다는 정도만 알고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심오한 고민을 한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것을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알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가 끝나더라도 친환경 에너지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만난다면 그들에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것들을 그 사람들에게도 알리고 싶다.
l 조예찬: 처음 조사를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난 바이오의 대략적인 느낌만을 알 뿐이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친환경 기업인 케이알피앤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알게되었고, 우리 나라 기업 중에서도 바이오 분야에 세계 최초의 특허들을 낸 기업들이 있다는 사실 또한 알게되었다. 코로나라는 좋지 않은 분위기 속에 많은 사람들에게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알리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러나 세계와 시민이라는 과목 덕분에 환경적인 부분들도 생각할 수 있는 시민이 된 것 같아 한편으로 뿌듯하다.
l 최성준: 현재 많은 에너지 소모로 인해 소모성 에너지의 한계를 느끼고 있다. 이를 위해 친환경 에너지, 즉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입식 교육으로 많은 이들이 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알기위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관련 지식의 심각성을 확인했다. 따라서 관련 정보를 알려주고 소개해주는 활동이 더욱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 것에 비해 겉으로 의미있는 성과가 나왔다고 보긴 어려운 것 같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면 전부터 강조되었던, 이 분야를 한순간에 바꾸는 것 자체가 무리였을지도 모르며, 과정에서 한사람이라도 도움이 되고 관심이 생긴다면 그것으로도 성공적인 프로젝트라고 생각하기에 만족스럽다.
'Project Process > GCP (GlobalCitizen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CP Project] GCP projects ( Abstract ) (0) | 2020.07.04 |
---|---|
[GCP Project] GCP projects ( Policy ) (0) | 2020.07.01 |
[GCP Project] 전문가와의 인터뷰 (바이오E) (0) | 2020.06.22 |
[GCP Project] 설문조사 (친환경에 대한 인지도) (0) | 2020.06.22 |
[GCP Project] 친환경에너지 - 전반적 전망 및 관련 국내기업정리 (0) | 2020.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