๐ก ๐ก ๋ณธ ๋ฌธ์๋ '4D Gaussian Splatting: 4D Gaussian Splatting for Real-Time Dynamic Scene Rendering (CVPR 2024)' ๋ ผ๋ฌธ์ ์ ๋ฆฌํด๋์ ๊ธ์ด๋ค.
์์ง์ด๋ ์์์ ๋ํด Scene์ ๋๋๋งํ๋ ์ฐ๊ตฌ์ ๋๋ค. ๋ ผ๋ฌธ ์ ๋ชฉ์ 4D๋ผ๊ณ ๋์ด ์๋๋ฐ, 3D๋ชจ๋ธ์ ์ถ๊ฐ์ ์ธ 1 Dimension์ time์ถ์ ๋๋ค. Static(๊ณ ์ ๋)ํ Scene์ ๋ชจ๋ธ๋งํ๋ ๋ชจ๋ธ์์๋ Scene์ด ์์ง์ด๊ฒ ๋๋ฉด blur๊ฐ ์๊ธฐ๊ฒ ๋ฉ๋๋ค. Dynamic Scene์ ๋ชจ๋ธ๋งํ๋ ์ฐ๊ตฌ์ ๊ฒฝ์ฐ ํผ์ฌ์ฒด๊ฐ ์์ง์ฌ๋ ์๊ฐ์ ๋ณํ์ ๋ฐ๋ผ ๋๋๋งํ๊ฒ ๋๋ฏ๋ก ์์ฐ์ค๋ฝ๊ฒ ๋๋๋ง ๋ฉ๋๋ค. Dynamic Scene์ ๋ชจ๋ธ๋งํ๋ฉด์ Gaussian Splatting ๊ธฐ๋ฒ์ ์ฌ์ฉํ ์ฐ๊ตฌ๋ฅผ ์๊ฐํ๊ฒ ์ต๋๋ค.
- Project: https://guanjunwu.github.io/4dgs/
- Paper: https://arxiv.org/abs/2303.09553
- Github: https://github.com/hustvl/4DGaussians
Abstract
์ด ๋ ผ๋ฌธ์ด ๊ฐ์ง๋ contribution ์ค ๊ฐ์ฅ ๋ฉ์ธ์ด ๋๋ ๋ถ๋ถ์ ์ ๋ฆฌํด๋ณด๋ฉด ๋ค์๊ณผ ๊ฐ๋ค.
- Dynamic Scene Rendering ๊ฐ์ : ๊ฐ Gaussian์ด ray์ ๋ ๋ฆฝ์ ์ผ๋ก ์์ง์ผ ์ ์๋๋ก ์ค๊ณํด dynamic scene์ ํ์ง๊ณผ ๋ ๋๋ง ์๋๋ฅผ ํฌ๊ฒ ํฅ์์์ผฐ๋ค.
- ํจ์จ์ ์ธ Encoding ๋ฐ ๋ชจ๋ธ๋ง: Multi-resolution HexPlane ๊ธฐ๋ฐ์ Neural Voxel Encoding ๋ฐฉ์์ ํ์ฉํด spatial ๋ฐ temporal feature๋ฅผ ํจ์จ์ ์ผ๋ก ํํํ๊ณ , Gaussian์ ๋ณํ๋(position, rotation ๋ฑ)์ ์ ๊ตํ๊ฒ ๋ชจ๋ธ๋งํ๋ค.
- ํจ์จ์ ์ธ ํ์ต ๊ณผ์ : Static๊ณผ Dynamic part๋ฅผ ํตํฉ์ ์ผ๋ก ํ์ตํ๋ two-stage training ๋ฐฉ์์ ๋์ ํด ํ์ต ํจ์จ์ฑ์ ๋์์ผ๋ฉฐ, loss ์ค๊ณ๋ฅผ ํตํด ์ต์ ํ ์๋๋ฅผ ๊ฐ์ ํ๋ค.
Related Works
NeRF๋ถ์ผ์์ Fast Rendering ๊ธฐ์ ๋ก ์ด์๊ฐ ๋์๋ 3D Gaussian Splatting(์ด์ ํฌ์คํธ link)์ด 8์์ arXiv์ ๋ฐํ๋์๋๋ฐ, 2๋ฌ๋ ๋์ง ์์ dynamicํ scene ๋๋๋งํ๋ ํ์ ์ฐ๊ตฌ๋ค์ด ๋ฐํ๋์์ต๋๋ค.
- Dynamic 3DGS (link)๋ 3D Gaussian์ ๊ฐฏ์๋ฅผ ๊ณ ์ ํ๊ณ , ์๊ฐ์ ๋ณํ์ ๋ฐ๋ผ 3D Gaussian์ position๊ณผ variance๋ฅผ trakcingํ์ฌ Dynamic Scene์ ๋ชจ๋ธ๋งํ์ต๋๋ค. ๋ฌธ์ ์ ์ denseํ multi-view ์ ๋ ฅ ์ด๋ฏธ์ง๊ฐ ํ์๋ก ํ๊ณ , ์ด์ ํ๋ ์์ ๋ชจ๋ธ๋ง ๊ฒฐ๊ณผ๊ฐ ๋ถ์ ์ ํ๋ฉด ์ ์ฒด์ ์ธ ์ฑ๋ฅ์ด ์ข์ง ์์๊ณ , ์๊ฐ์ ๋ณํ์ ๋ฐ๋ผ Gaussian๋ค์ด ์กด์ฌํ๋ฏ๋ก time t์ ํฌ๊ธฐ๋งํผ ๋ฉ๋ชจ๋ฆฌ ์ฌ์ฉ๋์ด ์ฆ๊ฐํ์์ต๋๋ค.
- Deformable 3DGS (link)์์๋ dynamic scene์ motion์ MLP ๊ธฐ๋ฐ์ deformation network๋ฅผ ์ฌ์ฉํ์ต๋๋ค. ์๊ฐ ํ 4D Gaussian Splatting์์๋ ์ด์ ์ ์ฌํ์ง๋ง training ๋ฅผ ํจ์จ์ ์ผ๋ก ๋ง๋ค์๋ค๊ณ ํฉ๋๋ค.
Methods
Overview
4D Gaussian์ ํต์ฌ์ Staticํ 3D Gaussian์ ๋ง๋ ํ, ์๊ฐ์ ๋ฐ๋ฅธ ๊ฐ 3D Gaussian๋ค์ Position, Rotation, Scaling๋ณํ๋์ ๋ชจ๋ธ๋งํ๋ค๋ ๊ฒ์ ๋๋ค. ์ด ๋ณํ๋์ Deformation Field๋ก ํํํ๋ฉฐ, ์ ๊ทธ๋ฆผ์์ input๊ณผ output๋ฅผ ๋จผ์ ๋ณด๋ฉด, 3D Gaussian์ ์ ๋ ฅ์ผ๋ก ์ผ๋ง๋ ๋ณํ ๋์๋์ง์ ๋ํด position(x',y',z'), Covariance(r',s')์ผ๋ก ์ถ๋ ฅํฉ๋๋ค. ์ด์ ์์ชฝ์ ๋ณด๋ฉด, 1์ฐจ์ ์ผ๋ก 6๊ฐ์ง์ matrix์ผ๋ก ๋ณํ๋๊ณ , 2์ฐจ์ ์ผ๋ก ํ๋์์ผ๋ก ํ์๋ feature vector๋ก ํฉ์ณ์ง๋ฉฐ, MLP๋ฅผ ํต๊ณผํ์ฌ ์ต์ข ๊ฒฐ๊ณผ ๊ฐ์ ํ๋ํจ์ ๋ณผ ์ ์์ต๋๋ค.
์ด์ NeRF๊ธฐ๋ฐ์ Dynamic Model (์ผ์ชฝ๊ทธ๋ฆผ) ์์๋ ray์์ point๋ค์ deformationํ๊ธฐ์, ๊ฐ point์ ์๋ก ๋ค๋ฅธ ์๋๋ฅผ ์ ๋ชจ๋ธ๋งํ์ง ๋ชปํ์ฌ ํ๋ฆฌํฐ ํ๋ฝ์ด ์์์ง๋ง, 4D Gaussian Splatting์์๋ ๊ฐ Gaussian์ด ray์ ์์กดํ์ง ์๊ณ ์๋ก ๋ค๋ฅธ ์๋๋ก ์ด๋์ด ๊ฐ๋ฅํ๊ธฐ ๋๋ฌธ์, t์๊ฐ์ ๋ฐ๋ผ Gaussian์ ์์น๊ฐ ์ด๋ํ์์์ง๋ผ๋, ๋ค๋ฅธ ray๋ฅผ ํตํด ์ด๋๋ Gaussian์ renderingํ ์ ์๊ฒ ๋ฉ๋๋ค.
3D Gaussian Neural Voxel Encoding
Overview์์ 6์ข ๋ฅ์ matrix๋ก ๊ตฌ์ฑ๋ ๋ถ๋ถ์ด๋ฉฐ, MLP์ ์ ๋ ฅ ๊ฐ์ ์์ฑํด์ฃผ๊ธฐ ๋๋ฌธ์ encoder๋ก ํํํ ๊ฒ์ผ๋ก ๋ณด์ ๋๋ค. ์ด ๋ถ๋ถ์ ์ค์ ์ ์ผ๋ก TensoRF(์ด์ ํฌ์คํธ link, ECCV2022) ๊ฐ๋ ์ด ๋ค์ด๊ฐ HexPlane(link, CVPR2023)์ด๋ผ๋ ์ฐ๊ตฌ๊ฐ ์ฐธ์กฐ๋์์ต๋๋ค.
์ ๊ทธ๋ฆผ์ TensoRF์ ์๊ณ ๋ฆฌ์ฆ์ ๋์ํํ ๊ทธ๋ฆผ์ด๋ฉฐ, 3์ฐจ์(3๊ฐ์ ์ )์ 2์ฐจ์(1๊ฐ์ ํ๋ฉด๊ณผ 1๊ฐ์ ์ )์ผ๋ก dimension reduction์ด ์ด๋ฃจ์ด์ง ๊ฒ์ ๋ณผ ์ ์์ต๋๋ค. 6๊ฐ ๊ทธ๋ฆผ์ค ์์ ์ฒซ๋ฒ์งธ์ค์ Color, ๋๋ฒ์งธ ์ค์ density์ ๋ํ ๋ชจ๋ธ๋ง์ด๋ฉฐ, ์ค์ ์ ์ผ๋ก XYํ๋ฉด-Z์ , XZํ๋ฉด-Y์ , ZYํ๋ฉด-X์ ์ด 3๊ฐ์ ํ์ ์ Rank๋ก ๋ชจ๋ธ๋ง๋์์ต๋๋ค.
์ ๊ทธ๋ฆผ์ HexPlane์์ ๊ฐ์ ธ์จ ๊ทธ๋ฆผ์ด๋ฉฐ, 3์ฐจ์์ time t๊ฐ ์ถ๊ฐ๋์ด 4๊ฐ ์ฐจ์์ ๋ชจ๋ธ๋งํ์์ผ๋ฉฐ, 4์ฐจ์(4๊ฐ์ ์ )์ 2์ฐจ์(2๊ฐ์ ํ๋ฉด)์ธ XYํ๋ฉด-ZTํ๋ฉด, XZํ๋ฉด-YTํ๋ฉด, YZํ๋ฉด-XTํ๋ฉด์ด 3๊ฐ ํ์ ์ Rank๋ก ๋ชจ๋ธ๋ง๋ฉ๋๋ค. ์ด ๊ฐ๋ค์ Outer Products์ Sum์ด ๋๊ณ density๋ network์์ด ํํ๋๊ณ , color๋ MLP๋ฅผ ํต๊ณผํ์ฌ Color๋ฅผ ๊ณ์ฐํ๊ฒ ๋ฉ๋๋ค.
๋ค์ 4D Gaussian Splatting์ ๋ณด๊ฒ ์ต๋๋ค. ์ด์ ํฐ ์ค๊ณฝ์ด ๋ณด์ด์ค ๊ฒ๋๋ค.
๋ ผ๋ฌธ์์์๋ Encoding์ ๋ํ ์์ธํ ์ค๋ช ์ ์๊ณ ๋จ์ํ Multi-resolution HexPlane์ผ๋ก 3D Gaussian์ spatial, temporal ๊ฐ์ encodingํ์๋ค๊ณ ๋์ด ์์ต๋๋ค. ์ฌ๊ธฐ์ Multi-resolution๋ผ๋ ํค์๋์ ๋ํด ์ค๋ช ํ์๋ฉด, TensoRF์์ Grid Resolution์ด๋ผ๋ ๊ฐ๋ ์ด ๋ค์ด๊ฐ๋๋ฐ, Grid Resolution์ด ์ปค์ง์๋ก, ์ ๋๋ ๋ฉด์ด ๋ ์ด์ดํด์ง๋ฉด์ 3D ์ขํ์ ๋ํ high frequency feature๋ฅผ ๋ ์ ์ก์๋ด๊ฒ ๋ฉ๋๋ค. ๋๋ฌธ์ TensoRF์์๋ iteration์ด ์งํ๋จ์ ๋ฐ๋ผ, Grid Resolution์ ์ ์ ์ฆ๊ฐ์ํค๊ฒ ๋ฉ๋๋ค. 4D Gaussian Splatting์์๋ Grid Resolution์ ์ฆ๊ฐ์ํค์ง ์๊ณ , ์ฌ๋ฌ๊ฐ(multi)์ Resolution์ผ๋ก Rank๋ฅผ ๊ตฌ์ฑํ๊ณ ์ด๋ฅผ MLP์ input์ feature๋ก ์ฌ์ฉํ๊ฒ ๋ฉ๋๋ค.
์๋ ๋ ผ๋ฌธ ์์์ด๋ฉฐ, i,j์ ๋ํ ๊ฒ์ ๊ฐ ํ๋ฉด์ ์ฐจ์์ ์๋ฏธํ๊ณ , R์ ๊ทธ ์ฐจ์์ผ๋ก ๊ตฌ์ฑ๋ Rank๋ฅผ ์๋ฏธํฉ๋๋ค. interpolation์ ํ๊ฒ ์ขํ์ ์ฃผ๋ณ์ Tensor ๊ฐ๋ค๋ก ๋ณด๊ฐ(interpolation)ํ๋ค๋ ์๋ฏธ๋ฅผ ๊ฐ๊ณ ์์ผ๋ฉฐ, ๊ธฐ์ด ๊ฐ๋ ์ ๋ํด์ TensoRF(์ด์ ํฌ์คํธ link) ์ Tensor Decomposition์ด๋? ํํธ๋ฅผ ์ฐธ๊ณ ๋ฐ๋๋๋ค. ๊ฐ ์ฐจ์์ ๋ํด interpolationํ ๊ฐ์ concatํ์ฌ voxel์ ๋ํ feature๊ฐ์ผ๋ก ๋ง๋ค๊ฒ ๋ฉ๋๋ค.
ํด๋น feature๋ค์ด MLP๋ฅผ ํต๊ณผํ๋ฉด Gaussian์ ๋ณํ๋์ ์ถ๋ ฅํ๋ค๊ณ ํ์์ต๋๋ค. ์์ ๊ฐ์ด ๋ชจ๋ธ๋งํ๊ฒ ๋๋ฉด, ๊ณต๊ฐ์์(x,yํ๋ฉด) ์ธ์ ํ voxel์ ์ ์ฌํ feature๋ค์ ๋ํ๋ด๊ณ , ์๊ฐ์(xtํ๋ฉด)์ผ๋ก ์ธ์ ํ voxel๋ค์ ์ ์ฌํ feature๋ค์ ๋ํ๋ ๋๋ค. ์ด ํน์ง์ผ๋ก ์ธํด optimization์ด ์งํ๋จ์ ๋ฐ๋ผ, Gaussian์ covariance๊ฐ ์ค์ด๋ค๋ฉด์ 3D Gaussian๋ค์ด denseํด์ง๊ฒ ๋ฉ๋๋ค.
์ด์ MLP ๋ถ๋ถ์ ๋ณด๊ฒ ์ต๋๋ค.
overview๊ทธ๋ฆผ์ MLP์ ๊ฒฐ๊ณผ ๊ฐ์ผ๋ก position, rotation, scale๋ก ๋์ด ์๋๋ฐ, ์ค์ ์ ์ผ๋ก covariance value์ธ size์ rotation ๋ณํ๋์ด ์ถ๊ฐ๋๊ฒ ๋ ๊ฒฝ์ฐ training์๋ rendering ์๋ ๋๋ค ์ฆ๊ฐํ๊ฒ ๋์ด์ ์๋ตํ๊ณ position๋ง ์ง์คํด์ optimization ํ๋ค๊ณ ํฉ๋๋ค. (์ด์ ์ฐ๊ตฌ์ธ Dynamic3DGS์์๋ size, color, opacity๊ฐ ๊ณ ์ ๋๊ณ position๊ณผ rotation์ด update๋ฌ์์ต๋๋ค.)
Gaussians Deformation Computation
์๋ฅผ ์์์ผ๋ก ํํํ๋ฉด ์๋์ ๊ฐ์ต๋๋ค.
concatํ feature f๋ฅผ ์ ๋ ฅ์ผ๋กํด์ MLP์ธ g๋ฅผ ํต๊ณผํ๋ฉด ๋ณํ๋์ ๊ฒฐ๊ณผ๊ฐ์ ์ป์ ์ ์๊ณ ,
์ด feature๋ ๋จ์ํ ๋ํด์ ธ์, ๋ค์ time์ ํํํ๊ฒ ๋ฉ๋๋ค. (๋ ผ๋ฌธ 4๋ฒ์งธ์ฅ ๋ง์ง๋ง ์ค์์ "we decide to omit the 3D Gaussian’s rotation and scaling" ๋ผ๊ณ ํด๋๊ณ , ๋ ผ๋ฌธ 5๋ฒ์งธ ์ฅ์์ ๊ณง๋ฐ๋ก ๋ค์ rotation๊ณผ scale parameter๋ฅผ ์ธ๊ธํด์ ํผ๋์ค๋ฝ๋ค์.)
Optimization
์ด์ ๋ช๋ช์ ๋ ผ๋ฌธ์์๋ static part์ dynamic part๋ ๋ ๋ฆฝ์ ์ผ๋ก ํ์ต์์ผฐ๋ค๊ณ ํฉ๋๋ค. ํ์ง๋ง ์ฌ๊ธฐ์์๋ 3D Gaussian Splatting์์ ์ ์ํ๋ ๋ฐฉ๋ฒ๊ณผ ๋์ผํ๊ฒ static scene์ ํ์ต์์ผ์ ํ๋ฆฌํฐ๋ฅผ ํฅ์์์ผฐ๊ณ , ๊ทธ ํ์ dynamic scene์ fine-tuningํํ๋ก ํ์ต์์ผฐ๋ค๊ณ ํฉ๋๋ค.
Loss๋ Color์ ๋ํ L2-Loss์ TV Loss๋ฅผ ์ฌ์ฉํ๋ค๊ณ ํฉ๋๋ค.
Experimental Setting
์ด๊ธฐํ์ point cloud๋ ์ต๋ 8,000๊ฐ๋ง ์ ์งํ๋๋ก ํ๊ณ trainingํ๋๋์ ์ต๋ 20,000๊ฐ ๋๋๋ก ํ์ต๋๋ค. multi-resolution์ ํด์๋๋ 64x64, 128x128, 256x256, 512x512 ์ด 4๊ฐ level๋ก ๋์์ต๋๋ค. MLP์ hiden layer 64๊ฐ๋ก ๊ตฌ์ฑ๋ฉ๋๋ค.
Evaluation
PSNR ์ค๋ช : [ํ๊ฐ ์งํ] PSNR / SSIM / LPIPS
RTX 3090 GPU๋ฅผ ์ฌ์ฉํด์ ์ธก์ ํ๊ณ , D-NeRF์ Synthetic dataset์ผ๋ก, 800x800 ํด์๋๋ก ํ๊ฐํ์ต๋๋ค.
dynamic scene ๋ฐ์ดํฐ์ ์ด๊ธฐ ๋๋ฌธ์ 3DGS(3D Gaussian Splatting)์ PSNR์ ๋ฎ์ ๊ฒ์ ๋ณผ ์ ์์ผ๋ฉฐ, ์ด์ dynamic scene ์ฐ๊ตฌ์ ๋นํด ํ๋ฆฌํฐ๊ฐ ๋๊ณ , ๋๋๋ง ์๋๊ฐ ๋น ๋ฅธ ๊ฒ์ ๋ณผ ์ ์์ต๋๋ค.
์๋๋ Nerfies์ Real-world ๋ฐ์ดํฐ์ ์ผ๋ก ํ๊ฐํ ๊ฒฐ๊ณผ์ด๋ฉฐ,
์๋๋ DyNeRF์ Real-world ๋ฐ์ดํฐ์ ์ผ๋ก ํ๊ฐํ ๊ฒฐ๊ณผ์ ๋๋ค.
์๋๋ HyperNeRF๋ฐ์ดํฐ์ ์ผ๋ก ๋๋๋งํ ๊ฒฐ๊ณผ
์๋๋ DyNeRF ๋ฐ์ดํฐ์ ์ผ๋ก ๋๋๋งํ ๊ฒฐ๊ณผ์ ๋๋ค.
Ablation Study
Nueral Voxel Encoder (= Ours w/o Voxel Grid)
MLP๋ฅผ ์ฌ์ฉํ๋ Implicit ๋ฐฉ๋ฒ์ด ์๋ Dynamic 3DGS ๊ธฐ๋ฒ์ผ๋ก explicitํ๊ฒ ๋ชจ๋ธ๋ง ํ ๊ฒฝ์ฐ, ๋๋๋ง ํ๋ฆฌํฐ๋ ๋จ์ด์ง๊ณ render์๋๊ฐ ํฅ์, ๋ฉ๋ชจ๋ฆฌ ์ฌ์ฉ๋์ด ๊ฐ์๋์๋ค๊ณ ํฉ๋๋ค.
Model Capacity (= Ours w/ Larger MLP)
voxel plane resolution์ ์ฆ๊ฐ์ํค๊ฑฐ๋ MLP์ ํฌ๊ธฐ๋ฅผ 64 layer์์ 256layer์ผ๋ก ์ฆ๊ฐ ์ํฌ ๊ฒฝ์ฐ ์๋นํ ํ๋ฆฌํฐํฅ์์ด ์์์ผ๋, ๋๋๋ง ์๋๋ ๊ฐ์ํ์์ต๋๋ค.
Two Stage Training (= Ours w/o static Stage)
D-NeRF, DyNeRF์์ point cloud์ ๋ณด๊ฐ ์ฃผ์ด์ง์ง ์์์ ์ข ๋ ์ด๋ ค์ด task์๋ค๊ณ ํฉ๋๋ค. static stage, fine-tuning stage 2๊ฐ๋ก ๋ถํ ํด์ ํ์ต์ ์งํ ํ ๊ฒฝ์ฐ ์ฑ๋ฅ ํฅ์์ด ์์์ต๋๋ค.
Fast Traning (= Ours-7k)
7k๊น์ง๋ง ํ์ต์์ผ๋ ๋์์ง ์์ PSNR์ ๋ณด์์ต๋๋ค. ๊ทธ๋ฆฌ๊ณ ํ์ต์๋๊ฐ 7๋ถ์ผ๋ก ์ค์์ต๋๋ค.
Image-based Loss(=Ours w/ Image Loss)
LPIPS Loss, SSIM Loss์ ๊ฐ์ Image-based Loss๋ฅผ ์ ์ฉ ํ ๊ฒฝ์ฐ, ํ์ต์๊ฐ์ด 2๋ฐฐ ๋๋ ค์ก์ต๋๋ค. ๋๋๋ง ์๋๋ ๋๋ ค์ก๊ณ ํ๋ฆฌํฐ๋ ๋ฎ์์ก์ต๋๋ค. ํด๋น Loss๋ก motion part(fine-tuning ๋จ๊ณ)๋ฅผ optimizationํ๋ ๊ฒ์ ์ด๋ ต๊ณ ๋ณต์กํ๊ธฐ ๋๋ฌธ์ด๋ผ๊ณ ํฉ๋๋ค.
Closing..
NeRF๊ฐ ์ฒ์ ๋์ค๊ณ ๋์, ๋ค๋ฅธ ๋ฌธ์ ๋ค์ ํธ๋ ํ์ ๋ ผ๋ฌธ๋ค์ด ์์์ก๋๋ฐ, 3D Gaussian Splatting๋ ๋น์ทํ๊ฒ ํ์ ๋ ผ๋ฌธ์ด ์์์ง๋ ๊ฒ ์ฒ๋ผ ๋ณด์ ๋๋ค. Dynamic Scene๋๋๋ง, Text to 3D ๋ถ์ผ๊ฐ ๊ฐ์ฅ ๋จผ์ ๋์ค๋ ๊ฒ ๊ฐ๊ณ , ๋ค๋ฅธ ์ฐ๊ตฌ๋ค๋ ๊ธฐ๋ํด๋ด ๋๋ค. Dynamic Scene์ ํ์ต ์๋๊ฐ ์ ์ ๋ฐ์ ํ๋ฉด, ๊ณง ์ค๋งํธํฐ์ด๋ SNS์์ ์ฌ์ง์ ๋์ฒดํด์ NeRF๋ฅผ ์ ์ฉํ ์๋น์ค๊ฐ ์๊ฒจ๋์ง ์์๊น ๊ธฐ๋ํด๋ด ๋๋ค.